제목등록일
책 출판 안내2017.05.18
book

뉴스타파가 ‘이명박근혜’ 시대에 ‘성역 없이’ 취재한 4가지 탐사기획 시리즈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 KBS, MBC, YTN 등의 해직 언론인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됐습니다. 처음에는 전국언론노조 사무실 한편에서 중고자력발전소 이슈, 삼성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의혹 등을 보도하며 주류 언론들과 차별화된 존재감을 보여주었습니다. 국정원에 의한 유우성 간첩 조작 사건은 <자백>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로도 제작해 개봉 14일 만에 누적관객 수 10만 명을 돌파하며 정치시사 다큐 최고 흥행을 경신했습니다.

광장의 민심이 대통령을 바꾸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시대가 열리겠지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러기엔 우리가 청산할 것들이 너무나 많이 남았습니다. 간단히 표현하면, 문재인 새 대통령을 비롯해 많은 진보 인사들이 외치는 바로 그 말, ‘적폐(積弊)’이지요. 이명박근혜 정부 때도 누구보다 앞장서서 적폐를 파헤친 뉴스타파는 새 정부가 막 들어선 날에도 적폐청산을 이 시대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저널리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지상파 뉴스를 이젠 못 믿겠다고요? 주류 언론들이 등 돌렸던 진실들을 이 책에서 만나보세요. 자본과 권력을 감시하고, 특권층의 반칙과 차별에 가려진 본질을 탐사하는 뉴스타파가 지난 5년간 분투하며 얻은 중요 결과물입니다.

추천평

이 책은 대한민국의 적폐를 날것 그대로 드러낸다. 진실을 '덮어쓰기' 해온 권력과 한판 붙는 그들의 결기가 놀랍다. 대한민국은 다시 전진해야 한다. 지난 권력이 숨긴 실체적 진실이 아무리 고통스럽더라도... 그러기 위해서는 이 책이 전하는 '덮어쓰기' 당한 진실을 다시 주목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문재인(2017/3/24)

주요 온라인 구매처

- YES24- 알라딘- 인터파크-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목차

머리말 | 특권과 반칙에 가려진 본질을 향해 Part 1 MB의 유산 01 MB의 거짓말 02 MB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03 4대강은 지금 04 4대강과 MB의 커넥션 05 4대강 사업에 기여한(?) 대가 06 글로벌 호구? MB의 자원외교 07 자원외교와 석유공사의 헛발질 Part 2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 01 사건 발생부터 경찰 수사까지 02 뉴스타파가 추적한 증거들 03 끝없는 대국민심리전 04 뉴스타파 보도 그 후, 국정조사와 촛불민심 05 해킹, 내란음모… 국정원 수사의 장애물들 06 드디어 입증된 대선 개입, 그리고 판결 특별 후기 |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을 취재하며 Part 3 내 세금 어떻게 쓰이나 01 이명박근혜 시대의 혈세 낭비 사업 02 세금 지원인가, 특혜인가 03 관리 사각지대로 방치된 관변단체 보조금 04 당신들에겐 그저 ‘눈먼 돈’인가 05 국가 예산의 허와 실 Part 4 원전 묵시록 01 후쿠시마 사고 이후, 세계는 변하고 있다 02 한국 원전에 대한 긴급 진단 03 위험은 누구의 몫인가 04 말로만 최고 보안 시설, 허점 많은 핵발전소 05 부패의 집결지, 한국수력원자력(주) 06 핵피아를 말한다 07 세뇌된 원전 특별 대담 | 핵피아를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