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한국 언론의 고질적 병폐인 정파성과 상업주의를 배격하고 오로지 진실의 편에서 탐사저널리즘을 수행합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대한민국의 주권자인 국민의 편에서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의 오남용, 공적 시스템의 오작동을 지속적으로 감시합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사회적으로 중요하고 의미 있는 공적 사안의 본질과 맥락을 짚어냅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기득권 세력의 특권과 반칙, 차별을 들춰내고 약자와 소외 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합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국민이 주권을 제대로 행사해 우리 사회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가고, 우리 민주주의가 보다 성숙해질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를 제때 공유합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어떠한 압력이나 간섭에서도 자유롭기 위해 광고나 정부 또는 이익단체의 지원을 일체 배제하고 후원 회원들의 자발적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저널리즘을 수행합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99% 시민을 위한 비영리, 비당파, 독립 언론기관입니다.

뉴스타파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의 지원 하에 MB 정부 때 해직된 기자, 피디와 탐사보도 전문 언론인들을 중심으로 설립됐습니다.

뉴스답지 않은 ‘가짜 뉴스’를 ‘타파’하고, 언론 본연의 임무인 권력 감시와 진실 보도를 지향하는 ‘진짜 뉴스’를 위해 뭉쳤습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수만 후원회원의 성원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신뢰받는 언론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전문성과 열정을 갖춘 제작진, 멤버쉽 기반의 재정 모델, ICIJ와 GIJN 등 국제 언론단체와의 연대와 협업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독립언론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