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저널리즘스쿨 5기 모집 "뉴스타파와 데이터 저널리즘을"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KCIJ)-뉴스타파는 ‘진실의 수호자’ 후원회원을 위한 ‘온라인 데이터 저널리즘스쿨’을 엽니다. 데이터 저널리즘스쿨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탐사보도의 저변 확대와 미래 데이터 저널리스트 양성을 위해 뉴스타파가 기획, 제작한 비영리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데이터 수집과 분석, 시각화 등 전 과정을 뉴스타파 데이터팀 기자들이 직접 강의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온라인 교육 과정을 거치면 데이터 저널리즘의 기초를 닦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저널리즘에 관심 있는 회원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함께 집단 지성을 키워나가는 기회도 갖게 될 것입니다.

등록은 3월 10일(일) 자정까지 입니다.

교육 기간
- 2019년 3월 18일부터 6월 7일까지(총 12주)

교육 대상
- 데이터 저널리즘에 관심 있는 뉴스타파 후원회원

어떤 분께 추천하나요?
- 이 교육을 통해 권력과 차별에 대한 감시 및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싶은 분
- 교육 과정에서 실습하고 싶은 데이터 저널리즘 프로젝트가 뚜렷하신 분
- 엑셀이나 구글스프레드시트의 기초 지식을 갖춘 분

교육 내용
- 데이터 저널리즘 개론
- 데이터 저널리즘을 위한 리서치
- 공공정보 수집을 위한 정보공개청구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정제와 분석
- 데이터 시각화란 무엇인가
- 데이터 저널리즘을 위한 시각화 실습
- 오픈데이터 활용 예제

등록 방법
- 온라인 강좌는 뉴스타파 후원회원에 한해 제공됩니다. 비회원의 경우 회원가입 후 안내에 따라 수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 : 경영실 02-2038-0977 donate@newstapa.org)
- 교육 등록 : 온라인으로 지원서 제출(클릭)
- 등록 마감 : 2019년 3월 10일(일) 자정
- 개강 : 2019년 3월 18일(월)

뉴스타파 데이터 저널리즘스쿨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 2016년부터 오프라인으로 진행해 온 데이터 저널리즘스쿨을,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교육 기회를 드리기 위해 온라인 강좌로 전환합니다.
- 기간 내에 등록하신 모든 후원회원분들께 온라인 데이터 저널리즘스쿨 수강 기회를 드립니다. 강의는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 정의와 개념부터 자료 검색, 수집, 정제, 분석, 시각화까지 단계 별 강의 및 실습을 통해 데이터 저널리즘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실습은 수강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두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 온라인으로 전환하지만 ‘오프라인 미팅데이'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과정을 수강하는 수강생들이 강사와 직접 만나는 오프라인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함께 모여 궁금증을 해결하고, 데이터 프로젝트 등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강사진

문의 : donate@newstapa.org